본문 바로가기
먹방 TV

한국인의 밥상 부산 자갈치 시장 연탄구이 노포 곰장어구이집 양곰탕 양수육 양곱창

by cheongchun 2024. 12. 18.
반응형

고소한 냄새와 연탄 타는 냄새가 공존하는 곳.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 추억을, 젊은이들에겐 색다른 맛과 경험을 안겨주는 연탄구이! 부산 자갈치시장은 오랜 세월 대를 이어온 연탄구이 노포들이 모여있는 대표적인 연탄구이 명소다.

 

연탄불-곰장어구이
연탄불 곰장어구이(출처: 한국인의 밥상)

 

부산 장어 꼼장어구이집

 

 

 

자갈치시장 꼼장어구이집

자갈치원조연탄불산꼼장어 김천횟집

주소: 부산 중구 자갈치해안로 47-1

전화번호: 0507-1313-3962

 

동네 한 바퀴 부산 다대포 3대째 노포식당 장어추어탕 막걸리 문어삼합 딸기막걸리

 

동네 한 바퀴 부산 다대포 3대째 노포식당 장어추어탕 막걸리 문어삼합 딸기막걸리

부산 서남단에 자리한 서부산의 중심지인 낙동강 물줄기가 남해와 만나는 천혜의 환경을 품은 사하구는 여름이 오면 해변에서는 즐거운 축제가 펼쳐지고, 가는 곳마다 낭만이 파도치는 동네다.

cheongchun.tistory.com

 

부산 양곱창구이

 

 

 

양곱창구이집

백화양곱창 1호집

주소: 부산 중구 자갈치로 23번길 6

전화번호: 051-257-3352

 

자갈치시장의 명물로 손꼽히는 곰장어도 연탄불에 구워야 제맛이다. 6.25 전쟁 이후 버려지던 살을 연탄불에 구워 값싼 안줏거리로 팔았던 곰장어는 오독오독 쫄깃한 식감에 은은한 불맛으로 오랫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연탄불구이
연탄불구이(출처: 한국인의 밥상)

 

자갈치시장 뒷골목, 젊은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더 유명해진 양곱창집도 60년 넘게 연탄불이 꺼지지 않은 연탄구이 노포다. 손수레 보관 창고였던 자리에 여럿이 함께 가게를 열었던 모습 그대로 번호가 붙은 작은 가게들이 한데 모여있다.

 

자갈치-아지매-시장
자갈치시장 아지매시장(출처: 한국인의 밥상)

 

할머니와 어머니의 뒤를 이어 딸과 함께 25년째 연탄불 앞을 지키고 있는 김시은 씨. "연탄불을 보면 그리운 추억들이 떠오른다. 또 연탄에 구우면 무엇이든 다 맛있다”고 말한다.

 

노포-소-양
소 양 노포(출처: 한국인의 밥상)

 

화력이 좋으면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 주는 연탄은 곱창의 겉은 타지 않고 속까지 익혀주고, 특유의 불향을 입혀 감칠맛을 더한다. 여기에 옛 추억이 더해지면 멈출 수 없는 맛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소의 위 부위인 양과 내장 부위들을 소금, 마늘, 참기름에 버무려 구운 고소한 소금구이와 매콤한 감칠맛의 양념구이, 쓰린 속을 달래주는 양곰탕과 양수육까지. 쉽게 꺼지지 않는 연탄불처럼 오랜 세월 희로애락과 정을 나누며 살아가는 연탄구이 노포 추억의 맛을 만난다.

(출처: 한국인의 밥상)

 

극한직업 부안 순댓국집 피순대 순대국밥 사골육수 순대국 오소리감투

 

극한직업 부안 순댓국집 피순대 순대국밥 사골육수 순대국 오소리감투

순댓국전라북도 부안의 한 순댓국집. 이곳에서는 전통 방식으로 꼬박 10시간을 끓인 사골 육수를 사용한다. 직접 장작불을 떼 가마솥에서 육수를 팔팔 끓이는데, 장작불의 최고 온도는 1,400℃!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