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기행 여수 적금도 돌문어잡이 해초초무침 갓물김치 가오리회무침 문어먹장국 해물찌갱이탕

by cheongchun 2023. 8. 24.
반응형

715편. 우리 지금 ‘맛’나-2부. 적금도의 여름잔치

전라남도 여수의 서쪽 바다에 자리한 섬. 쌓을 적(積), 쇠 금(金) 자를 쓰는 이름 때문일까, 금이 많다는 전설의 적금도로 향한다. 17년 전, 이 근방에서 처음으로 ‘단지 문어잡이’를 시작한 김성섭 씨와 이후자 씨는 특히 여름에 기운찬 돌문어를 함께 잡으러 다니는 사이좋은 부부다.

 

해초초무침-갓물김치-가오리회무침-문어먹장국-해물찌갱이탕
해초초무침 문어먹장국 해물찌갱이탕( 출처: 한국기행)

 

적금도에 시집와 날마다 배에 올랐다는 후자 씨는 손맛 묵직하게 잡히는 돌문어 덕분에 자식들도 입히고 가르치며 평생 바다에 기대어 살았단다. 3년 전, 다리가 놓이기 전까지는 외지인 발길이 거의 닿지 않았다는 미지의 섬이었다.

 

 

부녀회장인 후자 씨가 더울 때 찾는다는 금굴과 적금도 사람들이 보물처럼 여기는 항아리 우물 같은 옛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여름날 오후, 적금도를 찾은 반가운 손님은 섬 향토 음식을 연구하다가 적금도에 반찬 나눔 봉사를 하게 됐다는 임옥자 씨다. 

 

한국기행 장흥 알프스 부부 소목장 알프호른 소고기

 

한국기행 장흥 알프스 부부 소목장 알프호른 소고기

715편. 우리 지금 ‘맛’나-1부. 요를레이 맛있‘소’ 매일 똑같이 흘러가는 일상에서도 제법 살맛 나는 인생이다 싶은 순간, 아마도 ‘맛난 것을 먹을 때’가 아닐까? 뜨거운 태양 아래 온갖 맛

cheongchun.tistory.com

 

해초초무침과 갓물김치, 가오리회무침 등 음식 해오느라 고생한 옥자 씨를 위해 부녀회장 후자 씨가 음식 대접에 나섰다. 

탱글탱글한 참소라를 듬뿍 넣은 개운한 맛의 물회, 옥자 씨와 후자 씨가 손맛을 함께 만들어 낸 문어 먹장국은 문어 내장으로 오묘한 감칠맛을 낸 향토 음식이다.

 

여수-적금도
여수 적금도(출처: 한국기행)

 

갈아낸 쌀과 깨에 다섯 가지 해산물을 넣고 끓인 적금도의 오래된 맛, ‘해물찌갱이탕국’까지 완성한다. 풍성한 맛을 나누며 정을 쌓아가는 적금도의 여름 잔치를 함께 한다.

(출처: 한국기행)

 

한국기행 여수 돌산읍 갓김치 갓시래기 된장국 갓인절미 엄마의 손맛

 

한국기행 여수 돌산읍 갓김치 갓시래기 된장국 갓인절미 엄마의 손맛

봄이 오나 1부 일주일에 사흘은 엄마 집 겨울 추위가 아무리 매서워도 언 땅을 뚫고 움트는 봄이 찾아오는 자연의 파릇한 숨결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찬바름을 견뎌 낸 월동 채소가 더욱 반갑고

cheongchun.tistory.com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 여수 항아리물회 횟집 맛집 생생정보통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 여수 항아리물회 횟집 맛집 생생정보통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항아리 물회 맛집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에는 항아리 물회로 유명세를 떨치는 횟집이 있습니다. 여수 엑스포역에서 차로 10분이면 이용할 수 있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