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기행 대구 동곡리 4대 손국수 칼국수 서문시장 누른국수경산 육국수

by cheongchun 2025. 4. 11.
반응형

후루룩, 국수 한 그릇의 행복

대구는 국수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국수의 도시입니다. 대한민국 국수 생산량 1위라는 타이틀은 물론, 국내 최초의 국수 공장이 세워졌던 유서 깊은 도시입니다. 음식 사진작가 김재욱 씨가 국수 한 그릇 속에 담긴 이야기와 맛을 찾아 대구로 향합니다.

 

손국수
손국수(출처: 한국기행)

 

대구 서문시장, 국수의 성지

조선시대부터 전국 3대 장터로 손꼽혔다는 대구 서문시장. 이곳엔 '국수 골목'이라 불리는 특별한 공간으로 시장 한 켠은 100m 가까운 골목길을 따라 줄지어 들어선 국숫집들로 국수 덕후들의 천국입니다.

 

☛ 4대째 손국숫집

 

 

 

4대째 손국숫집

동곡원조할매손칼국수

주소: 대구 달성군 하빈면 달구벌대로55길 97-5

전화번호: 053-582-0278

 

전현무계획 대구 서문시장 칼국수 맛집 명신손칼국수 씨앗호떡

 

전현무계획 대구 서문시장 칼국수 맛집 명신손칼국수 씨앗호떡

길바닥 먹큐멘터리 MBN 전현무계획은 벌써 여섯 번째 길바닥 시간으로 전현무와 곽튜브 곽준빈은 대구의 명물 대구탕, 떡볶이, 칼국수 맛집 등을 찾아나섭니다.  대구 서문시장은 저렴한 가격

cheongchun.tistory.com

 

특히 이곳의 명물은 누른국수. 진한 멸치 육수에 푹 담가 후루룩 말아먹는 그 맛이란… 상인들과 손님들이 바쁜 발걸음 사이사이, 빠르게 허기를 채우는 데 이만한 게 없습니다. 50년 넘는 세월 동안 자리를 지켜온 국숫집에서 맛본 한 그릇은, 단순한 식사를 넘어서 추억 한 스푼이 되어줍니다.

 

국수를-먹는다
국수를 먹는다(출처: 한국기행)

 

4대를 이어온 손국수

대구 시내에서 차로 50분가량 달리면 도착하는 조용한 동네, 동곡리. 마천산령의 끝자락에 자리한 이곳엔 4대를 이어온 손국숫집이 있습니다. 대구에서 꽤 외진 편이지만, 국수 좀 먹어봤다는 사람들 사이에선 이미 유명한 곳입니다.

 

바다
바다(출처: 한국기행)

 

이곳 국수의 특별함은 국물에 있습니다. 겉보기엔 뽀얀 사골국물처럼 보이지만, 맛은 훨씬 더 담백하고 부드럽습니다. 바로 ‘면수’가 그 비결! 시중 밀가루면이 아닌, 직접 반죽해서 뽑은 면을 삶아내는 과정에서 나온 면수를 국물로 사용하니, 깊고도 깨끗한 맛이 나죠. 국수 하나에도 장인의 손길이 가득 느껴지는 곳이었습니다.

 

 

 

육개장 말고, 육국수다

국수의 여정을 조금 더 이어볼까요? 대구에서 차로 약 30분 거리, 경상북도 경산시로 발길을 옮깁니다. 행정구역은 경북이지만, 지역번호는 대구와 같은 ‘053’번을 쓸 만큼 가까운 이 도시에 색다른 국수 맛집이 숨어있습니다.

 

욕지도
욕지도(출처: 한국기행)

 

바로 ‘육국수’. 얼핏 보면 육개장에 국수를 말아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맛은 완전히 다르다고 합니다. 걸쭉한 국물이 아닌, 산뜻하고 깔끔한 매운맛이 특징입니다. 큼지막하게 썬 소고기와 아낌없이 들어간 파, 무가 어우러져 깊은 감칠맛을 내는데요. 보양식처럼 속까지 따뜻해지는 그 맛, 한 번 먹으면 또 생각납니다.

 

바다한상
바다한상 굴 회 (출처: 한국기행)

 

누군가에겐 바쁜 하루의 허기를 달래주는 든든한 식사, 또 다른 누군가에겐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향수 같은 존재 국수 한 그릇, 누른국수, 육국수, 4대째 손국수 맛을 들어봅니다.

(출처: 한국기행)

 

한국기행 대구 냉국수 서문시장 냉칼국수 잔치국수 냉소면 진주냉면 육전

 

한국기행 대구 냉국수 서문시장 냉칼국수 잔치국수 냉소면 진주냉면 육전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7월 중순 매년 역대급 무더위를 경신하며 여름을 나기가 점점 더 힘들어진다. 더우면 더울수록 간절하게 찾게 되는 것은 바로 우리의 오감을 마비시킬 만큼 차가운 것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