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네 한 바퀴 양구 백자박물관 백토 도자기 체험

by cheongchun 2025. 5. 15.
반응형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은 조용한 시골 마을이지만 사실 조선왕조 500년 역사의 한 중심에 있었습니다. 바로 왕실 백자 제작에 쓰이던 백토를 납품하던 고장이기 때문입니다.

 

양구-백자박물관
백자박물관(출처: 동네 한 바퀴)

 

 

양구백자박물관

주소: 강원 양구군 방산면 평화로 5182

전화번호: 033-480-7238

 

 

동네 한 바퀴 양구 오골계 숯불구이집

 

동네 한 바퀴 양구 오골계 숯불구이집

강원도의 어느 골목길, 고소한 참기름 냄새를 따라가다 보면 조용하지만 특별한 한 숯불구이집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곳의 주인공은 정동만 씨(68)는 흔히 백숙으로만 알고 있는 ‘오골계’를

cheongchun.tistory.com

 

그 역사적 자취를 계승하고자 2006년 문을 연 양구백자박물관(구, 방산자기박물관)은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를 오롯이 이어주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박물관은 총 3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전시실에선 조선시대 백자의 탄생 배경과 양구 백토의 가치에 대해 알 수 있고, 두 번째 전시실에선 그 시대 백자의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도자기를-빚는다
도자기를 빚는다(출처: 동네 한 바퀴)

 

그리고 세 번째 전시실에서는 무려 1,000명의 현대 작가들이 양구 백토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천 개의 백자 작품이 방문객을 맞이합니다. 고요하고 단정한 흰빛 도자기 안에 작가들의 감성, 시대의 변화, 그리고 흙이 가진 시간의 결이 켜켜이 쌓여 있는 듯합니다.

 

오골계-숯불구이
오골계 숯불구이(출처: 동네 한 바퀴)

 

백자 하나하나에 담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시간 여행을 하는 기분마저 들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곳에서는 직접 나만의 백자 만들기 체험도 가능합니다. 직접 손으로 흙을 만지고, 도자기를 빚어보는 이 체험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새로운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브런치카페-펀치볼-시래기-빠에야
브런치 카페 펀치볼 시래기 빠에야(출처: 동네 한 바퀴)

 

양구에 방문한다면 흙을 만지는 손끝에서부터 백자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 그리고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공간, 양구백자박물관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동네 한 바퀴)

 

동네 한 바퀴 양구 브런치 카페 시래기 빠에야 사과 티라미수 와플 가게

 

동네 한 바퀴 양구 브런치 카페 시래기 빠에야 사과 티라미수 와플 가게

강원도 양구. 조용하고 한적한 이 도시에 조금은 낯선 감성이 스며든 한 브런치 가게가 눈길을 끕니다. 간판에는 양구 지역 번호가 적혀 있고, 의자마다 빼곡히 붙여진 스티커들. 젊고 발랄한 분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