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농지이용 실태조사

by cheongchun 2022. 9. 13.
반응형

농림축산부(농식품부)는 2022년 9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소유자의 농업경영 여부와 불법 전용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전국 농지에 대한 이용실태조사를 추진합니다. 강화된 농지법으로 개정된 내용들이 실행되는 농지이용실태조사의 대상농지와 조사 내용 및 위반 시 처분에 대해 알아봅니다. 

 

농지이용실태조사

 

농지의 소유・거래・이용・전용 등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는 행정조사로, 올해부터 매년 실시하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농업법인 소유농지(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는 농업 경영 여부, 농업인 비중, 출자한도 등 농지 소유 요건 준수 여부도 점검합니다.

 

농업회사법인의 경우 업무집행권을 가진 자(감사를 제외한 등기상 이사) 중 3분의 1 이상이 농업인이어야 합니다. 즉, 업무집행권을 가진 3명(감사를 제외한 등기상 이사) 중 1명 이상이 농업인이어야 합니다. 영농조합법인의 경우 5인 이상의 조합원이 농업인 등이어야 하며, 농업법인 실태조사(9.1.~12.31.)를 통해 조사합니다. 

 

▶ 대상농지

1.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농지, 농업법인・외국인・외국국적 동포가 소유한 농지

2. 최근 5년간(’ 17~’ 21) 농지취득 자격증명이 발급된 농지

3. 농지 소재지 시・군・자치구 또는 이와 연접한 시・군・자치구에 주소를 두지 아니한 사람이 최근 5년간(’ 17~’ 21) 취득한 농지

4. 최근 5년간(’ 17~’ 21) 공유로 취득된 농지 등을 대상으로 무단 휴경, 불법 임대차 등 농지 소유자의 농업경영 여부와 불법 전용 여부를 조사한다.

 

농지-비닐하우스-모습
농림축산부(농식품부)는 2022년 9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소유자의 농업경영 여부와 불법 전용 여부를 조사하기 위하여 전국 농지에 대한 농지이용실태조사를 추진한다.

 

▶ 대상 예외 농지

수도권에 주로 있는 도시 지격(주거, 상업, 공업)의 전, 답, 과수원은 조사 대상이 아닙니다. 

 

▶ 조사 내용

농지 소유자의 농업경영 여부 및 불법 전용 여부를 조사해 무단 휴경과 불법 임대차 등을 확인합니다. 농막은 농지법 상 연면적 20㎡ 이하로 설치해야 하며 주거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데크와 진입로 설치, 잡석 포장, 주차장 조성, 농막 전입 등은 모두 불법입니다. 성토의 경우 인근 농지와 용배수로 토사 유입으로 인한 피해, 부적합한 흙 사용 여부, 순환 토사 1m 이내 사용, 비탈면 토양 유실 방지조치 등을 점검합니다.

 

농지원부 일제 정비도 함께 이루어져 농지원부와 경영체 등록 자료를 비교 후 경작 구분이 불일치하면 소명 절차 등을 거쳐 농지원부를 삭제 처리하며, 위법 사항이 확인이 된 농지는 농지이용 실태조사와 연계해 농지처분 의무 부과 등 행정조치 예정입니다. 

 

▶ 조사기간

2022년 9월 13일 ~ 12월 31일

 

농지이용실태조사 위반 시

농지이용실태조사 결과 농지법 위반행위가 인정되면 농지 처분의무 부과, 원상회복 명령 등 행정조치와 함께 고발조치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이번 농지이용실태조사는 농지 취득 이후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농지법질서를 확립하고, 농지가 투기 대상이 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관리해 나가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농지이용실태조사의 대상농지와 조사 내용 및 위반 시 처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