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축탐구 집 천안 유럽식 주택 모던 주택 두채의 집

by cheongchun 2024. 3. 11.
반응형

충남 천안, 호두나무 첫 재배지라는 어느 산골에서 만난 두 채의 집. 그런데, 동화에 나올 법한 유럽식 주택은 남편 집, 갤러리를 닮은 모던한 주택은 아내의 집이라고한다. 

 

건축탐구-집
천안 두채의 집(출처: 건축탐구 집)

 

은행원이었던 남편은 12년 전 산골 살이 로망을 담아 연고 없는 지역에 땅을 샀고 주말주택을 짓기로 했다. 마침 고건축 복원을 하던 남편 지인이 있어 작은 10평짜리 주말주택을 의뢰했는데 외장은 오래된 건축물을 허물 때 나오는 붉은색의 고벽돌로 마감해 고풍스럽다.

 

예순-넘어-아내의-집을-짓다
예순 아내집 (출처: 건축탐구 집)

 

내부 역시 고재와 고가구로 꾸몄는데 격자창과 현관문은 무려 수작업이다. 겨울이면 추위와 싸워야 했지만, 디자인만큼은 수공예품 같은 멋진 집이 탄생했다. 집 덕분인지 시골살이에 완벽 적응한 아내는 귀촌을 결심하면서 부부는 도시 생활을 정리했다.

 

 

미술 교사였던 아내는 이곳에 귀촌 후 지역민과 도자기를 굽고 바느질 공예를 함께 하고 싶단 꿈이 생겼다. 그 마음을 알았던 남편은 “당신 나이에 꿈을 꿀 수 있다는 건 참 아름답다.”라며 아내를 응원하기로 결심! 그렇게 아내를 위한 공방과 갤러리가 들어설 두 번째 집짓기가 시작됐다.

 

천안-부부집
천안 부부의 집 (출처: 건축탐구 집)

 

건축탐구 집 조치원 사다리꼴 땅 우유모양 집 홍형진 김지혜 한유재

 

건축탐구 집 조치원 사다리꼴 땅 우유모양 집 홍형진 김지혜 한유재

반쪽이 된 땅 때문에, 16평짜리 작은 집을 지었지만 2배 이상 넓게 사는 집을 찾아가 본다. 조치원에 사는 홍형진 씨와 김지혜 씨는 사다리꼴 모양의 땅에 우유갑 모양을 닮은 독특한 집에 살고

cheongchun.tistory.com

 

아내는 밤새워 모형까지 만들 정도로 집짓기에 진심이었다. 그런데 아내의 꿈을 응원하며 시작한 집짓기였지만 막상 시공이 진행되니 사랑과 전쟁이 따로 없었다.

 

 

건축비 좀 줄여보려 지인에게 무료로 폴딩도어를 받았더니 창호에 집을 맞춰야 했고 폴딩도어에 영감을 받은 아내가 실내 마감을 외장재로 하겠다고 나서면서 부부대전이 발발했다.

 

건축탐구-집
건축탐구 집

 

또 애초 설계와는 다르게 2층 공간까지 30도 틀어지면서 예산은 30% 정도 불어났다고. 가성비가 먼저였던 남편과 디자인이 중요했던 아내의 끝나지 않는 싸움. 이미 공사가 끝난 난간을 다시 만드는 일도 있었단다.

 

아내를-위한-집짓기-프로젝트
아내를 위한 집짓기 프로젝트 (출처: 건축탐구 집)

 

그렇게 1년, 천 번의 싸움과 화해 끝에 아내의 로망을 담은 집이 완성되었다. 1층은 갤러리로 꾸밀 계획이라 주방은 작지만, 공방은 넓게! 2층은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 특별한 미닫이 문을 달아 공간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건축탐구-집
건축탐구 집

 

멋진 풍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창과 테라스 덕에 영감이 절로 샘솟는다고한다. 60대, 여전히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두 사람의 집을 탐구한다.

(출처: 건축탐구 집)

 

건축탐구 집 전주 스킵플로어 따숩재 경사진 비탈 2층을 5층처럼 사는 집 땅때문에 오른 집

 

건축탐구 집 전주 스킵플로어 따숩재 경사진 비탈 2층을 5층처럼 사는 집 땅때문에 오른 집

전라북도 전주에 사는 정삼성 씨와 임화신 씨는 바다로, 산으로, 해외로 여행을 떠나기 좋아하는 부부다. 코로나로 한 시골 펜션으로 떠났던 부부는 자연을 품은 마당에서 오랜만에 자유로움을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