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황색 점멸 신호등과 적색 점멸 신호등 차이점, 운전 방법 및 통행 우선 순위

by cheongchun 2022. 8. 17.
반응형

가끔 운전을 하다 보면 한 가지 색으로 깜빡 거리는 신호를 볼 수 있습니다. 신호등이 한 가지 색으로 깜빡이는 점멸 신호의 의미를 몰라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점멸 신호등의 의미와 황색 점멸등과 적색 점멸등의 통행 우선 순위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멸 신호등

점멸 신호등은 휴일이나 심야시간, 차량이 적은 지역, 도로 폭이 좁은 곳 등에서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사람과 차가 거의 없는 심야에 평소와 동일한 신호등을 운영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서 점멸 신호등을 운영해 불필요한 신호대기 시간을 줄임으로써 교통의 흐름을 좀 더 탄력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 줍니다.점멸 신호등은 어린이/노인/거주자 보호구역이나 사고가 나기 쉬운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황색 점멸등(신호등)

황색 점멸등은 다른 차량, 안전표지에 주의하면서 서행을 하면 됩니다. 황색 점멸등 신호등을 지날 때는 브레이크를 밟아가며 주변을 잘 살피며 서행해야합니다.

 

▶ 적색점멸등

적색 점멸등은 정지선 또는 교차로 직전에서 일시 정지한 후 주변을 살핀 뒤 다른 차량을 주의해가며 통과하면 됩니다. 적색 점멸등이 황색보다는 경고의 의미가 있습니다.

 황색 점멸등과 적색 점멸등의 통행 순위

황색과 적색 점멸등이 모두 설치되어 있다면 T자 교차로, 교차로의 경우 점멸등의 색에 따라 통행하는 순위가 달라집니다. 이때, 1순위는 황색 점멸등으로 서행하면서 통과를 해야 합니다. 일시 정지 후 서행해 통과해야 하는 적색 점멸등은 2순위로 적색 점멸신호 차량은 일시 정지 후 황색 점멸 차량을 보내준 후 지나가야 합니다. 또한 황색 점멸등만 설치된 교차로를 만나게 되면, 직진 차량, 도로 폭이 넓은 쪽이 우선권이 있습니다.

 

황색 점멸등 신호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으로 벌점과 범칙금이 부과되며, 적색 점멸신호의 차량이 일시 정지하지 않고 지나치다가 교통사고를 일으키면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12대 중과실 ‘신호위반’에 해당되어 형사 처분을 받게 됩니다. 신호위반은 신호등, 경찰, 모범 운전수 등 일정 자격을 부여받은 자가 행하는 통행금지, 정지 등의 지시사항을 위반하는 경우입니다.

 

점멸 신호등은 휴일이나 심야처럼 교통량이 적은 시간대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고 있지만 간혹 심야시간대 과속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차량 통행량이 적은 지역, 적은 시간이라도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점멸 신호등의 의미를 잘 알고 정확히 지키는 운전 습관이 우리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점멸 신호등의 의미와 황색 점멸등과 적색 점멸등의 통행 우선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