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기행 함양 2대 어탕국수 전유성 지리산 국수집

by cheongchun 2023. 12. 14.
반응형

731편. 국수로드 4부. 지리산은 맛있다

쌀쌀한 날씨의 여파인지 또 한 해를 떠나보내는 아쉬움 때문인지 한껏 움츠려든 몸과 마음을 달래고 싶은 이맘때, 밀가루가 귀해 잔칫날에만 먹었던 시절부터 밥 다음으로 많이 먹는 음식이 되기까지 오랜 세월 우리와 함께하며 맛도 모양도 다양해진 삶의 희로애락이 담긴 국수 여행을 떠나본다.

 

전유성이-국수를-먹는다
남원 국수집(출처: 한국기행)

 

음식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최고의 조미료는 등산이다. 여기 국수를 위해 겨울 지리산을 오르는 사람들이 있다. 산악가이드 박승춘 씨와 두 지인이 그 주인공으로, 신발에 아이젠까지 차고 눈 쌓인 지리산을 등반했다. 노고단 정상을 찍고 내려온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건 어탕국수다.

 

지리산-산행
지리산 산행(출처: 한국기행)

 

함양에서 2대가 함께 어탕국수를 만든다는 맛집으로 향한다. 어탕국수는 미꾸라지, 메기, 붕어, 피라미 등 다양한 생선으로 육수를 내고 매운 양념으로 칼칼한 맛을 내어 해장 음식으로도 딱이다. 한 그릇으로도 이제 막 설산에서 내려온 세 사람의 몸을 녹이기에 충분했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대표 희극배우 전유성은 4년 전 지리산 아래 남원의 한 시골 마을에 정착했다. 그의 국수 사랑은 누구나 한 번씩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한때 직접 만든 국수로 식당까지 열었던 그가 이번에는 평소 즐겨 찾는다는 국수 맛집을 공개했다.

 

 

 

지리산 전유성 잔치국수 비빔국수집 가게

장수할매국수 김순옥

주소: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고운로 100

전화번호: 055-962-0081

 

또 다른 지리산 자락인 함양에 위치한 그의 맛집은 이름부터 특이한 주전자 국수가 주메뉴로, 주전자에 육수가 따로 나오기 때문에 각자의 기호에 맞게 잔치국수나 비빔국수 또는 둘 다 맛볼 수 있는 음식이다.

 

잔치국수
잔치국수(출처: 한국기행)

 

국수에 대한 추억과 함께 한적한 지리산 생활기를 들려줄 개그맨 전유성 씨를 만나본다. ‘어머니의 품’처럼 너른 만큼 저마다의 이야기와 맛으로 사는 사람들이 있는 지리산으로 떠난다.

(출처: 한국기행)

 

한국기행 구룡포 모리국수 가게 식당 55년 이순화 해풍국수공장 택배

 

한국기행 구룡포 모리국수 가게 식당 55년 이순화 해풍국수공장 택배

731편. 국수로드 2부. 구룡포 사람들의 소울푸드 쌀쌀한 날씨의 여파인지 또 한 해를 떠나보내는 아쉬움 때문인지 한껏 움츠려든 몸과 마음을 달래고 싶은 이맘때,밀가루가 귀해 잔칫날에만 먹었

cheongchun.tistory.com

 

한국기행 거창 오방색국수 가족 공장 국수경력 40년 김현규 국수집 택배 주문

 

한국기행 거창 오방색국수 가족 공장 국수경력 40년 김현규 국수집 택배 주문

731편. 국수로드 1부. 오방색 국수 쌀쌀한 날씨의 여파인지 또 한 해를 떠나보내는 아쉬움 때문인지 한껏 움츠려든 몸과 마음을 달래고 싶은 이맘때, 밀가루가 귀해 잔칫날에만 먹었던 시절부터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