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방 TV

알토란 양재중 봄나물전골 봄나물삼치전골 레시피

by cheongchun 2023. 2. 27.
반응형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426회에서는 얼어붙은 입맛 돌아오는 <봄나물 대전>이 펼쳐졌습니다. 지리산 은둔 고수 양재중 셰프는 세발나물 무침에 이어 봄나물 전골을 선보였습니다. 봄나물인 유채나물과 냉이, 세발나물, 두릅을 넣고 삼치를 발라 내어 맛을 더한 봄나물 삼치전골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봄나물-전골
알토란 양재중 봄나물전골(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봄나물 전골에 들어가는 두릅 손질법은 밑동의 가시는 칼로 돌려 깍아 정리해 주고, 밑동에 있는 붉은 잎은 떼어 버립니다. 

두릅은 데쳐내어 사용해야 떫은 맛이 빠져 전골 맛이 시원해지는 데 소금을 넣어 끓인 물에 두릅을 넣어 데칩니다.

 

두릅의-나무는-잘라-버린다
두릅의 나무는 잘라 버린다(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뼈를 발라낸 삼치 살을 이용하는데, 청주를 넣어 삼치의 비린내를 잡고 단만과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여기에 식초를 넣어주면 생선의 단백질과 식초가 만나서 생선 살을 더 단단하게 해줍니다. 다음은 양재중 셰프의 알토란 봄나물 전골 레시피입니다.

 

 

봄나물 전골 레시피

▶ 기본 재료

삼치 600g, 두릅 6개, 유채나물 60g, 냉이 60g, 세발나물 60g, 대파 1대, 식초 2큰술, 소금 반 큰술

 

알토란 양재중 세발나물무침 레시피

 

알토란 양재중 세발나물무침 레시피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426회에서는 얼어붙은 입맛 돌아오는 이 펼쳐졌습니다. 지리산 은둔 고수 양재중 셰프는 세발나물무침, 봄나물두루치기, 봄나물 전골을 선보이며, 치악산이 낳은 유

cheongchun.tistory.com

 

▶ 육수 재료

발라낸 삼치 뼈, 대파 1대의 잎 부분, 다시마 15cm, 물 2L

 

밑동-가시는-칼로-돌려-깍는다
밑동 가시는 칼로 돌려 깍는다(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 양념 재료

청주 100mL, 간 마늘 2큰술, 간장 2큰술, 소금 2큰술

 

두릅-밑동의-붉은-잎은-떼어-버린다
두릅 밑동의 붉은 잎은 떼어 버린다(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 봄나물삼치전골 만드는 법

1. 냉이는 박박 주물러 씻은 뒤, 흐르는 물에 3번 헹구고, 두릅은 가시가 있는 단단한 나무 부분은 버리고, 밑동의 붉은 잎은 떼고, 질긴 껍질을 벗겨 소금물(소금 반 큰술)에 살짝 데쳐둔다.

2. 유채나물은 누런 잎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5cm 간격으로 자르고, 세발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한다.

 

소금을-넣어-두릅을-삶는다
소금을 넣어 끓인 물에 두릅을 삶아 데친다(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3. 칼로 비늘 제거해 둔 삼치는 중앙의 뼈를 제거한 뒤, 한입 크기로 썬다.

4. 냄비에 발라낸 삼치 뼈와 대파 잎 부분(1대 분량), 다시마, 물 2L를 붓고 15분 동안 끓여 육수를 만든다.

5. 전골냄비에 유채나물을 깔고, 삼치를 올린 뒤 봄나물을 돌려 얹고, 남은 대파는 어슷 썰어 올려 4번의 육수를 넣고 끓인다.

6. 육수가 한소끔 끓으면 청주, 마늘, 간장을 넣고(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먹기 직전에 식초 2큰술 넣어 맛을 잡아준다.

 

데친-두릅-대파-삼치를-넣는다
봄나물 전골(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이상으로 지리산 은둔고수 양재중 셰프의 알토란 봄나물삼치전골 레시피를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

 

알토란 양재중 명란젓국 레시피

 

알토란 양재중 명란젓국 레시피

우리가 아는 맛 알토란에서는 겨울에 더 맛있는 국민 생선 특집에서 겨울에 더 맛있는 명태요리가 방송되었습니다. 양재중 셰프는 명란의 짠맛은 빼고 감칠맛은 끌어올린 비법을 활용해 명란젓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