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축탐구 집 광양 촌집프로젝트 하동 빈티지 어린이옷집

by cheongchun 2024. 1. 15.
반응형

야망가 아내와 현실주의 남편이 만든 촌집

농촌의 인구가 줄어 지방 곳곳에 빈집이 늘어간다는 요즘. 시골에 찾아와 마을의 등불을 자처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끝자락 하동을 찾아간다.

 

광양-폐가-좁다란-골목
광양 보물같은 골목(출처: 건축탐구 집)

 

하동에서 빈티지 어린이 옷집을 하고 있다는 영이 씨는 다리 건너 광양에 보물 같은 집을 숨겨 놨다고 한다. 인구가 점점 줄어 이젠 백 가구도 남지 않아 조용해진 동네를 골목길 운치 있는 담장 따라 꼭대기로 올라가면 오늘의 집이 등장한다.

 

좁다란-골목-끝집
광양 세컨하우스(출처: 건축탐구 집)

 

대문도 없고, 담장은 낮아도 광양과 하동이 두루 보일 만큼 멋진 풍경을 가진 곳이다. 비록 좀 허름했어도 집의 매력에 푹 빠진 아내는 남편 몰래 덜컥 사버렸다. 남편은 무려 1년 후에야 집의 정체를 알게 되었다.

 

 

운치 있다던 골목길은 차가 다닐 수 없어, 철거 견적도 낼 수 없는 맹지였다. 미니 포크레인에 의지해 전부 사람 손으로 대공사를 거치느라 철거만 3천만 원이 들어 현실주의 남편은 집 고치기를 멈추자 말했지만, 아내는 꿈을 놓지 않았다.

 

탁-트인-실내
한옥 탁 트인 실내(출처: 건축탐구 집)

 

건축탐구 집 남원 산내면 한옥 책방 서점 공방 민박 스테이 촌집 프로젝트

 

건축탐구 집 남원 산내면 한옥 책방 서점 공방 민박 스테이 촌집 프로젝트

시골 마을의 동네 책방 집 농촌의 인구가 줄어 지방 곳곳에 빈집이 늘어간다는 요즘. 시골에 찾아와 마을의 등불을 자처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전라북도 남원이다. 지리

cheongchun.tistory.com

 

당시 둘째를 임신했던 아내가 1톤의 자갈을 손수 나르다 탈장까지 왔을 정도라고 한다. 그렇게 집 짓는 데만 꼬박 3년. 여전히 고칠 것들은 남았지만 집은 근사해졌다. 집 내부는 어디 하나 막힌 곳 없이 뻥 뚫려 시원하다.

 

광양-한옥집
광양 한옥집(출처: 건축탐구 집)

 

 

아내는 집이 가진 매력을 살리고자 대들보와 기둥, 검게 그을린 서까래까지 살렸다. 한옥 스타일이면서도 멋스러운 빈티지가구 덕분에 이국적인 공간 탄생한 것이다.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주방은 만들지 않았다.

 

서까래-대들보-기둥-한옥집
서까래 기둥 한옥집(출처: 건축탐구 집)

 

그렇게 주말마다 찾아오는 세컨하우스는 완성됐지만 빈집 고치기는 이제 시작이다. 동네의 빈집은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 야망가 아내는 이 마을이 버려지지 않도록 마을 전체를 고치는 것이 꿈이란다.

 

욕실문
촌집 프로젝트(출처: 건축탐구 집)

 

영이 씨는 그 꿈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벌써 집 뒤에 폐가도 샀다. 이 마을을 환하게 밝히고 싶다는 그녀의 촌집을 탐구해 본다.

(출처: 건축탐구 집)

 

건축탐구 집 이현수 예천 15평집 망우헌 흙집 싱가포르 M호텔

 

건축탐구 집 이현수 예천 15평집 망우헌 흙집 싱가포르 M호텔

대학에서 건축공학을 졸업하고 건설업계에 40년간 몸담아온 이현수 씨. 그의 현역시절 대표적인 건축물은, 세계적 명성을 자랑하는 싱가포르의 M호텔이다. 무려 1조원에 가까운 금액의 초대형

cheongchun.tistory.com

 

건축탐구 집 옥천 뉴질랜드 목수 준용씨집 층고 7.4m 포세린타일

 

건축탐구 집 옥천 뉴질랜드 목수 준용씨집 층고 7.4m 포세린타일

뉴질랜드에 자리 잡은 지 어느새 26년, 이제야 숨 돌리는구나 싶었다. 그러나 갑작스레 듣게 된 어머니의 병환에 아들 준용씨는 오랜 고민 끝에 한국으로 다시 돌아가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유는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