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방 TV

한국인의 밥상 야생진미 밥상에 날아오르다 충주 꿩만두 꿩고기수제비 산적 밥상

by cheongchun 2022. 12. 1.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야생의 새들인 닭, , 메추라기 등이 어떻게 우리 밥상에 풍요로움을 선사했는지 알려줍니다. 밥상 위로 날아 올라 고마운 맛들을 만나봅니다.

 

야생진미-꿩요리
한국인의 밥상

 

먼저 충북 충주로 떠납니다. 특히 충주 수안보는 산 졸고 물 좋기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다. 이곳에는 쉽게 길들여지지 않는 야생성을 간직한 새, 꿩이 모여살고 있습니다. 꿩은 덩치도 크고 키우기도 힘들지만 맛이 좋은 까닥에 오래전부터 귀한 대접을 받아왔습니다.

 

한국인의-밥상-꿩요리
한국인의 밥상

 

충주에서 차봉호 씨는 10년째 꿩을 키우고 있습니다. 약 40년전 장모님인 박명자 씨가 야생 꿩 알을 부화시킨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귀한 꿩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장군

충북 충주시 수안보면 미륵송계로 105

전화번호: 043-846-1757

 

한국인의 밥상 가평 잣 잣죽 잣두부 잣칼국수 가평 잣밥상

 

한국인의 밥상 가평 잣 잣죽 잣두부 잣칼국수 가평 잣밥상

서울에서 북동쪽으로 약 45㎞ 떨어진 경기도 가평은 전국에서 가장 큰 잣나무 군락지가 있는 곳이자 잣나무가 살기 좋은 지역으로 우리나라 최대 잣 생산지이다. 물 좋고 산 좋은 청정 지역에서

cheongchun.tistory.com

 

꿩고기는 쉽게 질겨지는 쫄깃함을 가지고 있어 살짝 데친 요리를 했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한 입 크기로 얇게 저민 꿩고기를 메밀가루와 전분가루를 입혀 여러번 데쳐내면 마치 수제비처럼 됩니다.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 밥상

 

꿩고기 수제비는 선조들도 즐겨먹던 유서 깊은 요리로 단백질까지 채워줍니다. 특히 추운 산간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영양식단이었다는 꿩고기 밥상이 파헤쳐집니다.

 

한국인의-밥상
한국인의 밥상

 

또한 꿩 허벅지살과 고비를 꼬챙이에 꽂아 산적으로 구워냅니다. 겨울에 잡은 꿩을 처마에 달아뒀다가 귀한 손님이 오면 만둣국을 대접하고 했습니다. 박명자 씨 가족의 월동 준비는 꿩만두를 만드는 것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식탁에 날아오른 꿩 야생진미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한국인의 밥상 곡성 토란 알토란 토란 손질법 토란탕 주산지 밥상

 

한국인의 밥상 곡성 토란 알토란 토란 손질법 토란탕 주산지 밥상

한국인의 밥상 제철에 만났습니다 주산지의 맛이 방송된다. 그 지역에 가면 있는 음식에서는 지리적 환경에 사람들의 숨결과 지혜가 어우러져 있는 대표 음식을 만날 수 있다. ‘알토란 같다’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