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방 TV

알토란 두부시래기덮밥 두시밥 레시피 만드는 법 시래기 밥상

by cheongchun 2022. 11. 30.
반응형

알토란 414회 시래기 밥상의 끝장 레시피에서는 무청 시래기 말리고 손질하는 방법, 불려 삶는 방법, 채소 소믈리에 홍성란 요리가의 두부 시래기 덮밥, 건강 간식 시래기 납작만두 만드는 법, 레시피가 공개되었습니다. 홍성란 셰프의 두부 시래기 덮밥은 두부와 채소를 함께 볶아 만들어 놓은 소스를 넣어주고 달걀물을 입혀서 바로 먹고 싶은 덮밥을 완성했습니다.

 

두부시래기덮밥
두부시래기덮밥(출처: 알토란)

 

그동안 집에서 해먹던 시래기 요리와는 전혀 생각도 못했던 두부시래기밥 두시밥 레시피 알아봅니다. 첫 번째 요리인 두시밥은 영양적으로 찰떡 궁합인 시래기에 부족한 단백질을 채워주는 두부와 시래기를 이용한 요리입니다.

 

파채를-올린-두시밥
두시밥 두부시래기덮밥(출처: 알토란)

 

시래기 손질법

시래기 손질에 따라 요리의 맛이 결정된다고 합니다. 시래기 말리는 방법은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말려 푸른색을 띠는 게 좋습니다. 삶는 법은 미지근한 물에 건시래기를 5분 정도 주물러 씻은 후 불리지 않는 대신 찬물에서부터 삶는데 밀가루 1큰술, 들기름 1큰술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약불로 30분만 삶습니다. 

 

찬물에-미지근한-물에서-헹군-시래기를-넣어-센불로-삶는다
찬물에 헹군 시래기를 넣어 센 불로 삶는다(출처: 알토란)

 

30분 뒤 불을 끄고 냄비 뚜껑을 닫아 잔열을 이용해 시래기를 더 익혀주면 불리지 않아도 부드럽게 삶아지게 된답니다. 

삶은 시래기를 찬물에 헹구고 껍질을 벗겨 섬유질을 벗겨줍니다.

 

두부가-시래기에-부족한-단백질을-채워준다
두부가 시래기에 부족한 단백질을 채워준다(출처: 알토란)

 

두부를 구울 때 소금을 뿌려가며 구우면 수분이 빠져 훨씬 더 쫀득하다고 합니다. 두부를 구우면 수분도 날아가고 콩 비린내도 사라지고 색감도 이뻐진답니다. 두시밥의 소스는 집에 있는 너무나도 간편한 재료로 만들 수 있어 좋습니다. 설탕을 넣어서 짠맛을 중화시켜 줍니다. 별거 없는데 이상하게 맛있는 레시피입니다.

 

 

 

두부시래기 덮밥 만드는 법

▶ 재료

밀가루 1큰술, 들기름 1큰술, 삶은 시래기 30g, 당근 20g, 깐 마늘 3알, 양파 1/6개, 쪽파 2줄, 홍고추 1/2개, 부침용 두부 1/2모, 소금 1꼬집, 달걀 2개, 흰밥, 파채 약간, 식용유

 

▶ 양념 재료

간장 3큰술, 굴소스 1큰술, 맛술 2큰술, 설탕 2큰술, 물 100ml, 깨, 후추

 

알토란 말린 무청 시래기 말리는 법 우거지 시래기 차이점 손질법

 

알토란 말린 무청 시래기 말리는 법 우거지 시래기 차이점 손질법

이번주 알토란 시래기 밥상에서는 시래기 밥상의 끝장 레시피가 공개되었습니다. 먼저 무청 시래기 말리는 방법, 우거지와 시래기 차이점, 시래기의 효능, 시래기 손질법 알아봅니다. 겨울철 단

cheongchun.tistory.com

 

두부시래기 덮밥 레시피

1. 건 시래기를 불려 삶은 후 껍질을 벗겨 물기를 뺀다.

2. 부침용 두부 반모를 2cm 두께로 4등분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려 소금 한꼬집을 뿌리며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양파, 당근은 채를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쪽파와 홍고추, 시래기는 먹기 좋게 썬다.

4.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둔다.

 

채소-구운두부
채소위에 구워 둔 두부를 올린다(출처: 알토란)

 

5. 팬에 식용유를 둘러 채썬 양파, 당근, 마늘, 시래기를 넣어 향이 날아갈 정도만 볶는다.

6. 볶은 채소 위에 구운 두부를 올리고 두부위로 양념을 부어 중약불에서 자작하게 졸이다 양념이 끓어오르면 달걀을 살짝 풀어 붓는다. 달걀은 덜 풀어줘야 고소해 덮밥의 묘미가 있다.

7. 양념이 졸여지면 불을 끄고 쪽파와 홍고추를 올려 따끈한 밥 위에 얹고 파채를 고명으로 올린다.

 

달걀은-덜푼다
달걀은 덜 풀어야 훨씬 고소하다(출처: 알토란)

 

두시밥 두부시래기밥 알토란 팁

밀가루와 들기름을 넣어 풋내와 식감을 잡는다.

 

밀가루-들기름을-넣어-삶는다
밀가루와 들기름을 넣어 풋내와 식감을 잡는다(출처: 알토란)

 

쫀득한 식감을 위해 두부를 구울 때 밑간을 해준다.

 

쫀득한-식감-두부
두부를 구울떄 밑간을 하면 쫀득한 식감이 된다(출처: 알토란)

 

이상으로 홍성란 연구가가 채소소믈리에 답게 시래기 손질부터 두부시래기밥 만드는 레시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