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네 한 바퀴 울진 바지게 시장 50년 시장 묵집 5천원 묵집 현지인 맛집

by cheongchun 2023. 9. 7.
반응형

<동네 한 바퀴> 236번째 여정으로 떠나는 경상북도 울진은 동해안 끝자락에서 강원도와 접해 과거 경북 교통 오지 중 하나였던 울진은 울진 해안가를 둘러싼 동쪽 태백산맥을 수문장 삼아 깊고 맑은 동해 그대로의 환경을 지켜왔다.

 

울진-바지게-시장
울진 바지게 시장(출처: 동네 한 바퀴)

 

우리나라 최대의 수중 암초, 왕돌초가 있고 해양 생태계 보존 지역으로 청정 수산자원이 풍부한 경상북도 울진에서 세찬 바다 같은 인생길에서 자신만의 새 길을 열어나가는 굳건하고도 강인한 삶의 이야기들을 만나본다.

 

 

 

원망이 용서로, 50년 시장 묵집

과거 울진 사람들은 내륙의 농산물 등을 얻기 위해 백두대간을 건너야 했다. 높고 험한 길이 12고개라 십이령길이라 불렀던 그 고개는 특히 바지게꾼이라 불리는 상인들이 오갔는데, 울진읍의 바지게 시장은 이 바지게꾼들의 애환이 담긴 유서 깊은 시장이기도 하다.

 

 

울진 바지게시장 5천원 50년 전통 묵집 맛집 

울진바지게시장

주소: 경북 울진군 울진읍 읍내2길 13-6 포항상

전화번호: 054-783-2988

 

동네 한 바퀴 울진 공세항 문어파스타 레스토랑 맛집

 

동네 한 바퀴 울진 공세항 문어파스타 레스토랑 맛집

236번째 여정은 우리나라 최대의 수중 암초, 왕돌초가 있고 해양 생태계 보존 지역으로 청정 수산자원이 풍부한 경상북도 울진에서 세찬 바다 같은 인생길에서 자신만의 새 길을 열어나가는 굳

cheongchun.tistory.com

 

죽변항
죽변항(출처: 동네 한 바퀴)

 

바지게 시장 안에는 소위 현지인 맛집이라 불리는 5천 원 묵집이 있는데 이곳을 50년간 지킨 주인은 무려 열네 살 때부터 이곳에서 묵을 만들어 팔았다고. 6남매 맏딸로 태어나 어머니 대신 가게 주인 노릇을 도맡아 했던 그녀는 때론 어머니를 원망하며 묵을 만들었지만 그럼에도 이곳을 떠날 생각은 추호도 한 적이 없단다.

 

바지게시장-묵밥
묵사발 묵밥 묵집(출처: 동네 한 바퀴)

 

원망이 용서가 되고, 미움이 사랑이 되는 동안 열네 살 묵집 주인은 얼마나 많은 눈물을 흘렸을지. 그래도 요즘에는 떠난 어머니가 사무치도록 그립다는 묵집 주인의 추억을 들어본다.

(출처: 동네 한 바퀴)

 

동네 한 바퀴 울진 대게누룽지크로켓 경단녀 울진엄마 크로켓 고로케

 

동네 한 바퀴 울진 대게누룽지크로켓 경단녀 울진엄마 크로켓 고로케

236번째 여정으로 떠나는 경상북도 울진은 동해안 끝자락에서 강원도와 접해 과거 경북 교통 오지 중 하나였던 울진은 울진 해안가를 둘러싼 동쪽 태백산맥을 수문장 삼아 깊고 맑은 동해 그대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