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건축탐구 집 괴산 8천만원 삼나무집 25평 삼나무집 파워포인트 설계 450평

by cheongchun 2025. 3. 7.
반응형

8천만 원 삼나무 집

충북 괴산, 사오랑 마을 있는 사호랑 숲집을 찾아라! 높은 설계비에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으로 건축주가 직접 설계한 집. 집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갖고 있던 건축주 부부는 25평 집을 8천만원의 건축비로 지을 수 있었다.

 

삼나무집
삼나무집(출처: 건축탐구 집)

 

그런데 알고 보니 그들이 가진 집은 25평이 아니라 450평이라는데. 대체 무슨 사연이 있는 것일까? 그집 건축주들의 정체는 바로 도시에서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공무원으로 살아가는 자칭 숲의 여신 이현주 씨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는 자칭 숲의 남신이지만 마당일을 좀 더 많이 하는 남편 최용주 씨다.

 

 

건축탐구 집 홍천 사천만원으로 지은 컨테이너 집

 

건축탐구 집 홍천 사천만원으로 지은 컨테이너 집

4천만 원으로 지은 컨테이너 집강원도 홍천, 건축비가 4천만원인 집을 찾아라! 건축비만큼이나 집 외관이 예사롭지 않다는데... 겉으로 보기엔 속이 훤히 보여 벽이 없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만

cheongchun.tistory.com

 

 

처음 예산을 6천으로 잡고 시작한 집짓기지만 뜻밖의 난관에 부딪힌 부부! 평수와는 상관없이 설계비만 천만원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을 아내 이현주 씨는 업무상 익숙했던 파워포인트로 도면을 제작했다.

 

마당에-앉아-책을-본다
마당(출처: 건축탐구 집)

 

그러나 설계까지 직접 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산초과가 돼 6천만원에서 시작했지만 8천만원으로 끝난 집짓기. 겉으로 보기엔 잘 지은 25평 삼나무 집이 완성됐다. 하지만 그날부터 피할 수 없는 하자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나무집엔 치명적인 해충인 흰개미가 나타난 것. 부부는 처음엔 흰개미의 색깔 때문에 일반 날벌레로 착각을 했다.

 

침실
침실(출처: 건축탐구 집)

 

그런데 알고 보니 그 날개달린 검은 벌레의 정체는 무시무시한 흰개미였다. 결국엔 흰개미 출몰지역인 욕실을 뜯어낼 수밖에 없었던 부부. 흰개미 방역 전문가까지 출동시켰다. 남향이라면 다 좋은 줄 알았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난로
난로(출처: 건축탐구 집)

 

집 안에서 마당 풍경도 보고 들어오는 햇빛도 즐기려 픽스창을 설치했지만, 처마 없는 남향이라 너무 깊게 들어오는 빛 때문에 눈이 부셔 식탁을 활용하기 힘들었던 부부. 결국 450평 숲속에 지붕 없는 다이닝 룸을 만들었다.

 

건축주
건축주(출처: 건축탐구 집)

 

햇빛이 만들어 주는 시원한 그늘과 앉을 수 있는 두 개의 의자, 테이블만 있으면 완성되는 식탁. 푸르른 밀밭이 주홍빛의 감나무가 멋진 인테리어가 되어주는 특별한 공간이다. 텃밭도 정원도 나무 그늘 아래 식탁도 모두 집이라 생각한다는 부부. 두사람은 25평 나무방을 짓고, 450평 숲집을 갖게 된 것이라 믿고 있다.

 

1억원-미만으로-지은-집
1억원 미만으로 지은 집(출처: 건축탐구 집)

 

자연을 누리며 살 것이라는 로망을 갖고 왔지만 집안에 들어오는 강한 햇빛 탓에 에어컨 두 대를 놓기도, 편리함을 위해 머드룸을 만들기도 하며 자연과 타협을 보며 살아가는 부부. 그럼에도 불구하고 450평 땅을 집으로 여기며 자연을 허투루 하지 않고 소중히 여기는 자연친화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출처: 건축탐구 집)

 

건축탐구 집 고양 소울 딜리버리 밴드 MZ 뮤지션 집 스튜디오 카페

 

건축탐구 집 고양 소울 딜리버리 밴드 MZ 뮤지션 집 스튜디오 카페

음악적 영감에 수익까지, MZ 뮤지션의 계획호수공원이 멋진 경기도 고양특례시. 30년 가까이 된 오래된 주택 단지 한 가운데 회색 콘크리트와 메탈 소재가 어우러진 독특한 집 한 채가 눈길을 사

cheongch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