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ience story

지질 시대의 환경과 생물

by cheongchun 2022. 8. 13.
반응형

지질 시대 구분

지구가 생기기 시작한 때부터 현재까지를 원시 시대, 지질 시대, 역사 시대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원시 시대

지구가 탄생된 최초로부터 원시 지각이 생기기까지의 시대로, 천문학의 연구 분야입니다.

 

▶ 지질 시대

지각에 기록이 남겨진 때부터 인간의 역사가 시작되기 전까지로, 약 38억 년 전부터 1만 년 전까지입니다. 지구가 생긴 약 46억 년 전부터 38억 년 전까지의 8억 년 간의 역사는 아직 분명하지 않습니다.

 

▶ 역사 시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약 1만 년 전부터 현재까지를 말합니다.

 

지질 시대 구분의 기준

 

▶ 구분 기준

부정합, 조산 운동 등 대규모의 지각변동 시기나 고생물이 표준 화석으로 급변한 시기로 구분합니다.

 

▶ 지질 시대의 구분 단위

① 시간 단위: 이언(eon) → 대 → 기 → 세

② 지층 단위: 이언층 → 대층 → 계 → 통

~이언에 해당하는 지층을 ~이언층, ~대에 해당하는 지층을 ~대층, ~기에 해당하는 지층을 ~계, ~세에 해당하는 지층을 ~통이라고 하는데 쥐라기에 쌓은 지층을 쥐라계라고 합니다.

 

지질 시대의 생물

 

▶ 선캄브리아대(약 38억년전 ~ 5억 7천만 년 전)

화석이 드물고, 대부분 단단한 골격이 없는 단세포 생물이었고, 개체수도 적었으며, 여러 차례의 지각 변동과 변성 작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① 시생대

석회 조류인 스트로마톨라이트와 박테리아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약 32억 년 전 지층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화석으로, 단세포 식물이 생화학적으로 석회분을 침전시켜 만든 것입니다.

 

스트로마톨라이트
스트로마톨라이트는 약 32억 년 전 지층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화석으로, 단세포 식물이 생화학적으로 석회분을 침전시켜 만든것입니다(출처: Pixabay).

 

② 원생대

석회조류인 콜레니아 화석과 에디아카라 동물군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에디아카라 동물군 화석은 오스트레일리아 에디아카라 지역에 있는 약 7억 년 전 지층에서 해파리, 해면동물, 환형동물과 같은 약 1,500여 종의 다세포 동물 화석이 다량으로 발견되었는데, 이를 에디아카라 동물군이라고 합니다.

 

▶ 고생대(약 5억 7천만년 전 ~ 2억 3천만 년 전)

고생대는 무척추 동물의 시대이며, 삼염충이 고생대 전 기간에 걸쳐 크게 번성하였으므로 삼엽충의 시대라고 하며, 양치 식물이 번성했습니다.

 

① 캄브리아기(삼엽충 시대): 삼엽충과 완족류가 번성하였습니다.

② 오르도비스기(필석 시대): 필석류가 번성하였고, 최초의 척추 동물인 어류가 출현하였습니다.

③ 실루리아기(전갈 시대): 최초의 육상 동물인 전갈과 최초의 육상 식물인 송엽난류가 출현하였습니다.

④ 데본기(어류 시대): 갑주어, 폐어 등의 어류가 번성하였고, 데본기 말 최초의 양서류가 출현하였습니다.

⑤ 석탄기(양서류와 양치 식물의 시대): 바다에는 방추충이 번성하였고, 육지에는 봉인목, 노목 등 양치 식물이 번성해 석탄층을 형성하였으며, 석탄기 말 파충류가 출현하였습니다.

⑥ 페름기(양서류 시대): 양서류가 크게 번성해 석탄기와 페름기를 합쳐 양서류시대라 하며, 양치 식물이 쇠퇴하고 은행나무류, 소철류 등의 겉씨 식물이 출현했습니다.

 

▶ 중생대(약 2억 3천만 년 전 ~ 6천 5백만 년 전)

파충류와 겉씨 식물의 시대로, 빙하기 없이 온난한 기후였습니다.

① 트라이아스기

암모나이트와 파충류인 공룡이 크게 번성했고, 은행류와 소철류 등의 겉씨 식물이 번성하였습니다. 말기에 포유류의 선조가 출현했습니다.

② 쥐라기

공룡류의 전성시대로 시조새가 출현했습니다.

③ 백악기

백악기 말기에 공룡과 암모나이트가 전멸하고 중엽에 속씨 식물이 출현했습니다.

 

 

 

반응형

'science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층상 구조  (0) 2022.08.16
조륙 운동과 조산 운동  (0) 2022.08.14
지질 구조  (0) 2022.08.13
해양과 해수의 순환  (0) 2022.08.11
오존층 파괴로 인한 피해와 방지 대책  (0) 2022.08.10

댓글